리튬과 금, 2023년 상반기 원자재 시장의 승자

금과 리튬은 지금 볼 때 원자재 중 최고로 투자하기 좋았습니다. 2023년 하반기로 접어드는 지금이 이들의 성과를 돌아보기에 완벽한 시기죠. 원자재 시장의 상반기 성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흥미롭게도 리튬과 금은 2023년 상반기에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한 몇 안 되는 원자재입니다.

gold textile
Photo by Lisa Fotios on Pexels.com

리튬: 전기차 붐의 연료

배터리 생산에 필수적인 경량 금속인 리튬은 올해 상반기에 10.81% 상승했습니다. 리튬 가격의 급격한 상승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리튬 이온 배터리에 대한 수요 증가에 기인합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22년부터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35% 증가하여 2023년에는 약 1,400만 대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전기 자동차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약 18%까지 증가할 것입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이자 세 번째로 큰 리튬 공급국인 중국은 이러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난달 Tesla의 중국 내 생산량은 20% 가까이 증가하여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람보르기니와 같은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도 내연기관에서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전환하면서 리튬에 대한 수요를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이 이탈리아 자동차 제조업체는 2024년까지 하이브리드 제품 개발에 최소 18억 유로(20억 달러)를 할당할 계획이며, 10년 말까지 최초의 완전 전기 모델을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금: 경제 격변기 속 믿을 수 있는 피난처

긍정적인 수익률을 기록한 또 다른 원자재인 금은 2023년 상반기에 4.93% 상승했습니다. 금의 가치는 안정성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미국 달러는 지속적인 중앙은행의 수요와 특히 3월의 미니 금융 위기 동안 분산 투자 수단으로서의 역할로 인해 강세를 보였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의 긴축 사이클이 끝날 것이라는 예상과 미국의 완만한 경기 침체 가능성도 금의 강세를 뒷받침했습니다. 세계금위원회(WGC)는 인도의 경제력, 중국의 잠재적 부양책, 지속적인 헤지 전략 등의 요인으로 인해 2023년 하반기에도 금값이 상승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경기 위축이 다가오고 있나요?

글로벌 제조업 PMI는 5월 49.6에서 6월 48.8로 하락하여 10개월 연속 위축세를 보였습니다. 신규 주문 감소와 비관론의 증가로 인한 이러한 하락은 공장 생산 감소로 이어져 미국, 유로존, 캐나다, 일본과 같은 주요 지역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경기 위축은 다른 원자재의 실적에도 반영되었습니다. 농산물은 5.77%, 산업용 금속은 9.55%, 석유와 천연가스를 포함한 에너지 상품은 11.56% 하락했습니다. 현재 상위 헤지펀드와 기관투자자들이 어떤 부실 종목에 투자하고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여기를 클릭하여 알아보세요.

dollar rate, world economy, boom

친환경을 향해

BP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석유 수요는 정체기에 접어든 후 향후 10년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추세는 주로 차량 효율성 향상과 대체 에너지원의 채택에 의해 주도됩니다. 신흥 경제국은 예상 기간의 초기 절반 동안 석유 소비량을 유지하거나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는 선진국의 석유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과는 크게 대조적입니다.

Source link

댓글 남기기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