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노동 시장 분석: 10월 고용 보고서, 경기 둔화 전망

미국 노동 시장은 앞으로 금리 방향을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금융전문가들이 이번 주 금요일에 발표될 10월 고용 보고서 발표를 손꼽아 기다리는 가운데, 경제 지표는 미국 내 일자리 증가세가 둔화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9월에 눈에 띄게 호조를 보인 노동 통계는 일자리 추가의 완만한 속도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silhouette of people on field during daytime

미국 노동 시장 예상 수치 살펴보기

예상 일자리 증가율 및 실업률

미 노동통계국은 동부시간 기준 오전 8시 30분(한국시간 오후 9시 30분)에 월간 노동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며, 10월 비농업 부문 고용이 18만 명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9월의 33만 6,000개 추가 일자리에서 크게 감소한 수치입니다. 이러한 예상되는 둔화에도 불구하고 실업률은 3.8%로 9월 수치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임금 동향 및 근무 시간

또 다른 주요 지표로 주목받고 있는 것은 임금 상승률입니다. 예측에 따르면 시간당 평균 수입은 전월 대비 0.3% 증가하여 전월의 0.2%에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전년 대비 수치를 보면 4.2%에서 4.0%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당 평균 근무 시간은 34.4시간으로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동시간 변수 분석하기

경제 전문가들의 인사이트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미국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낸시 반덴 호텐은 10월 보고서에서 일자리 증가세가 크게 둔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녀는 자동차 노동자들의 파업으로 인해 이러한 둔화가 과장되었을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러한 근로자를 제외하면 특정 부문에 집중되어 있기는 하지만 일자리 성장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견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연준의 관점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하락세를 이어가기 위한 요건으로 노동 시장의 냉각 가능성을 언급하며 이를 인정했습니다. 그는 “물가 안정을 완전히 회복하려면 성장률이 다소 둔화되고 노동시장 여건이 다소 완화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임금은 고용 시장이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ADP의 민간 임금 데이터에 따르면, 이직하는 근로자의 연간 임금 상승률은 2021년 7월 이후 가장 느린 속도로 떨어졌습니다. 마찬가지로 직위를 유지하는 근로자의 임금 인상률도 2021년 9월 이후 가장 느린 속도로 둔화되었습니다.

파월 의장은 전반적인 임금 추세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2% 인플레이션과 일치하는 수준에 더 가깝게 맞춰지면서 중앙 은행에 긍정적 인 발전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연방준비제도와 시장에 대한 시사점

시장 반응 및 예측

이번 고용 보고서 발표는 연준의 최근 정책 결정 이후 랠리를 이어가고 있는 시장의 중요한 순간과 맞물려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파월 의장의 최근 발언을 연준이 12월 금리 인상을 자제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 가격은 연준이 다음 회의에서 금리를 유지할 확률을 80%로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불과 한 달 전과 비교하면 큰 변화입니다.

shallow focus photograph of black and gray compass

더 큰 경제 그림

모건스탠리의 수석 미국 이코노미스트인 엘렌 젠트너는 연준의 움직임을 예측할 때 전체 데이터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그녀는 특정 데이터 임계값이 충족되더라도 금융 여건이 긴축적으로 유지된다면 연준이 금리를 동결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또한 노동력 참여율 상승, 실업률 증가, 임금 상승률 둔화 등의 요인이 큰 폭의 임금인상에 따른 반작용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결론

10월 고용 보고서를 앞두고 있는 지금, 일자리 증가율 둔화와 실업률 안정에 대한 예측은 미국 노동시장의 복잡한 역학관계를 잘 보여줍니다. 일부 지표는 고용 환경의 완만함을 시사하지만, 인플레이션과 연방준비제도 정책에 대한 광범위한 경제적 영향은 여전히 애널리스트와 투자자들이 가장 염두에 두고 있는 부분입니다. 곧 발표될 경제 지표는 미국 경제의 현재 상태와 향후 궤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