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커피 마셔도 되나: 적정량과 주의사항

어린이의 커피 섭취는 많은 부모님들이 우려하는 문제입니다. 미국 가정의학회(American Academy of Family)는 어린이에게 카페인이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예를 들어 혈압 상승, 수면 방해, 불안 증가 등을 지적합니다. 이는 카페인이 아동의 기분 변화와 두통을 유발하는 금단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seoulcadence a baby drinking coffee b9b9ee1b 3964 412d b29e 236a04bf0146 1

커피와 어린이 건강: 미국과 한국의 의학적 지침

한국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카페인 섭취와 관련된 수면장애, 불안감 등의 부작용을 경고하며, 성인의 경우 하루 최대 400㎎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은 체중 1㎏당 2.5㎎ 이하로 권장하는 카페인 섭취 권고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0세 어린이의 평균 몸무게를 고려할 때, 커피의 적정 섭취량은 하루 약 반 잔 정도로 추정됩니다.

커피와 두뇌 발달: 연구 결과의 시사점

스위스 취리히 대학 아동 병원의 연구는 더 큰 관심을 끕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이 성장기 아동과 청소년의 지능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제시되었습니다.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한 이 연구는 카페인의 고용량 섭취가 어린 쥐들에게 수면 감소 및 두뇌 발달 지연을 초래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커피 섭취의 장기적 영향: 미국 존스 홉킨스 병원의 관점

미국 존스 홉킨스 병원의 다이앤 비썸 박사는 커피의 장기적 영향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부족함을 지적합니다. 과다한 카페인 섭취가 어린이에게 불안 증가, 심박수 및 혈압 증가, 위산 역류 및 수면 장애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그녀는 카페인 의존성이 아동의 피로 원인을 감추는 것일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근본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결론: 안전한 카페인 섭취를 위한 고려사항

결론적으로,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의 어린이 섭취는 신중히 접근해야 합니다. 의료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카페인 섭취량을 조절하고, 어린이의 건강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자료

  • 미국 가정의학회
  •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 취리히 대학 아동 병원 연구
  • 미국 존스 홉킨스 병원 연구

댓글 남기기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