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원, Youth In The Shade로 공식 데뷔

20230809 seoulbeats zerobaseone youth in the shade cover

제로베이스원(ZB1)은 Mnet의 보이즈플래닛을 통해 데뷔한 보이그룹입니다. 5세대 K팝 신인 행보를 시작하겠다는 발표를 한 바 있어 기대를 모읍니다. 제로베이스원은 2023년 7월 10일 공식 데뷔하였으며, 2년 6개월 동안 활동할 예정인 프로젝트 그룹입니다.

그들의 첫 번째 음반, Youth In The Shade(그늘 속의 젊음)는 바로 그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아이돌로서 멤버들의 새로운 시작이자 출발점을 상징합니다.

이러한 젊은 아이덴티티는 예상대로 대표 싱글인 ‘인 블룸(In Bloom)’에서 가장 잘 드러납니다.

제로베이스원은 누구? 보이즈 플래닛을 통해 데뷔한 보이그룹

타이틀곡 ‘인 블룸’ 가사는?

‘인 블룸’의 가사는 처음으로 그룹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를 표현한 희망적인 정서를 담고 있지만, 모든 게 영원할 수 없다는 씁쓸한 감정도 다루고 있기도 합니다.

눈을 뜨면
움츠렸던 꽃잎은 피어나
가장 아름답게
세상을 다 물들여도
영원한 건 없대
결국엔 모두 시들 테니

멤버들이 함께할 시간이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에 피할 수 없는 이별에 대한 언급은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노래의 경쾌한 멜로디와 함께라면 더욱 힘을 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그룹이기에 계약이 끝나면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 수 없지만, 서로에게 아름다운 순간을 많이 공유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230809 seoulbeats zerobaseone youth in the shade youth ricky

제로베이스원이 새로운 세대의 선두주자라는 의미에도 불구하고, ‘In Bloom’은 트렌디한 드럼과 베이스 곡에 레트로 신스팝의 영향을 더했으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다음과 같은 메인 리프의 샘플입니다. 느린 템포의 보컬 멜로디 아래 감각적으로 완성된 프리 코러스는 키보드 사운드, 경쾌한 퍼커션, 반짝이는 신디사이저와 함께 화사한 분위기를 고조시키며 경쾌한 후렴구의 좋은 뼈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후크는 ‘난 달려갈게’는 가사와 잘 어울리는 속도감 있는 인상을 줍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앨범의 오프닝 곡인 Back to ZEROBASE도 드럼과 베이스의 또 다른 넘버로 빠르게 움직이는 퍼커션이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In Bloom은 전체적으로 느려졌다 빨라졌다 하는 반면, Back to ZEROBASE는 끊임없이 상승하는 느낌입니다. 신디사이저와 보컬 하모니의 조합은 단순한 인트로 트랙보다 더 웅장하게 느껴지는 분위기를 형성합니다.

경쾌하지만 쓸쓸한 분위기가 매력

In Bloom과 Back to ZEROBASE의 상반된 느낌

가사는 꿈이 현실이 되었을 때 느끼는 감정을 담아 부드럽고 고양된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후렴구의 “Tell me, is it real?”에서 아웃트로의 “Make it real.”로 바뀌는 부분도 몽환적인 감성을 고조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디테일입니다.

전체적으로 이 곡은 청취자들을 나머지 EP와 제로베이스원 그룹 자체의 여정에 초대하는 미묘한 곡입니다.

Back to ZEROBASE가 데뷔에 대한 소년들의 놀라움을 묘사했다면, ‘뉴 키즈 온 더 블록(New Kids On the Block)’은 아이돌로서의 야망을 보여줍니다. “We’re going straight to the top”, “회색빛 이 거리를 전부 뒤집어 놔”와 같은 가사가 담긴 이 곡은 케이팝 세계에 자신감 넘치는 그룹을 소개합니다.

뉴 키즈 온 더 블록이 가수가 아닌 노래?

20230809 seoulbeats zerobaseone youth in the shade youth jiwoong

앞의 두 곡과 마찬가지로 New Kids On the Block은 다양한 신디사이저를 잘 활용합니다. 이 곡에는 댄스 팝 사운드 외에도 거부하기 어려운 투 스텝 개러지와 딥 하우스 요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루비한 베이스, 활기찬 드럼, 중독성 있는 보컬 멜로디가 어우러진 이 트랙은 개성이 넘치는 즐거운 귀를 즐겁게 해줍니다.

앨범 후반부에는 미디엄 템포의 팝 넘버 ‘Our Season’이 제로베이스원의 데뷔 모험을 이어가며 속도를 약간 늦춥니다. 가사는 앞선 곡들과 비슷한 느낌으로 미래에 대한 설렘을 노래하지만, 소년들 자신과 우정에 조금 더 초점을 맞췄습니다:

하나란 이름 그 앞에 놓인 길

위에 마주한 너와 나

(가자 Let’s go)

아직은 텅 빈 우리의 계절에

멋진 이야기를 채워가

이제 막 여정을 시작한 멤버들은 아직 어색하고 때로는 힘들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멤버들이 함께 소중한 추억을 많이 만들고 자신들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가길 바라는 마음을 서정적인 메시지로 담아냈습니다.

Our Season, 트랩풍 악기가 특징

Our Season은 무심한 휘파람과 기타 사운드가 가미된 다소 트랩풍의 악기가 특징입니다. 이는 소년들이 특히 대부분의 감정적 영향을 전달하는 후렴구에서 보컬을 선보일 수있는 효과적인 기반이됩니다. 아웃트로의 후렴구 멜로디 역시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을 주며 곡을 진지하게 마무리합니다. 또한 가사의 계절 순서를 일반적인 순서(봄, 여름, 가을, 겨울)가 아닌 겨울,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바꿔 멤버들의 첫 만남을 나타냈습니다. 소년 행성 은 작지만 유쾌한 디테일이 돋보입니다.

20230809 seoulbeats zerobaseone youth in the shade shade hao

제로베이스원의 초반 트랙에서 벗어나면 나머지 두 곡 “우주먼지(And I)”와 “Always”는 EP의 나머지 곡들과는 다른 감성을 탐구합니다. 우주먼지는 소년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는 비밀스러운 팬을 묘사하는 반면 “Always”는 감사 편지입니다.

특히 우주먼지의 가사는 “사실 바쁜데 하루에도 수십 번 Your feed and story에 습관처럼 Heart, Like”, “쏟아지는 Like And I and I 그중 하난 내 거야 Oh my oh my 너만 모르나 봐”와 같은 대사가 달콤합니다. 별빛 바다 속 작은 우주 먼지처럼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는 수줍고 작아지는 소년들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이 사랑스러운 가사는 브라스와 리드미컬한 건반 사운드로 완성된 통통 튀는 멜로디와 잘 어울립니다. R&B 팝 넘버는 장하오의 또 다른 보컬 쇼케이스로도 훌륭합니다, 성한빈김태래의 상큼한 보컬도 돋보입니다.

장하오, 성한빈, 김태래의 보컬 압권

‘Always’는 R&B 영향도 많이 받았지만, ‘우주먼지(And I)’와는 다르게 팝적인 요소가 덜하고 좀 더 얼터너티브한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20230809 seoulbeats zerobaseone youth in the shade shade group

Youth In The Shade는 전체적으로 여전히 매우 응집력이 있고 대부분 즐길 만합니다. 제로베이스원의 가능성에 박수를 보냅니다.

멤버 구성원은?

위키백과에 따르면 멤버들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름 소개
성한빈
김지웅
장하오
석매튜
  • 본명: 매튜 석(Matthew Seok)/석우현(石友鉉)
  • 출생일: 2002년 5월 28일(21세)
  • 출생지: 캐나다
  • 학력 : Earl Marriott Secondary School (졸업)
  • 소속사 : MNH엔터테인먼트
김태래
리키
김규빈
박건욱
한유진

(이미지 출처: WakeOne)

댓글 남기기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