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의 한국 시장 철수: 원인과 영향

아마존닷컴의 주요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인 트위치(Twitch)가 한국 서비스 종료를 발표했습니다. 6일 트위치의 공지에 따르면, 트위치는 2024년 2월 27일부로 한국에서의 사업 운영을 종료할 계획입니다. 이로 인해 한국의 트위치 이용자들은 지정된 날짜 이후 유료 상품 구매가 불가능하게 되며, 스트리머들의 수익 창출 또한 중단됩니다.

black microphone beside black flat screen computer monitor

사업 철수 배경은?

트위치의 한국 시장 철수 결정은 주로 망사용료 부담 때문입니다. 트위치는 한국에서의 운영 비용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약 10배 높은 네트워크 수수료로 인해 더 이상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트위치가 최대 영상 해상도를 1080p에서 720p로 낮춘 것과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를 중단한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트위치의 한국 시장 철수로 인해 유튜브와 아프리카TV와 같은 경쟁 플랫폼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들 플랫폼은 트위치 사용자 및 스트리머들을 흡수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경쟁자, 네이버의 ‘치지직’

네이버는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치지직'(CHZZK, 가칭)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서비스는 풀HD급 1080P 해상도,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UI), 커뮤니티, 후원 기능을 포함하며, 트위치가 제공하지 않는 주문형 비디오(VOD) 다시 보기 기능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이 서비스를 이미 직원 대상으로 비공개 테스트 중이며, 공개 시험 서비스를 거쳐 내년에 정식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한국 게임 스트리밍 시장에서 트위치의 철수는 기존 플랫폼과 신규 서비스 사이의 경쟁 구도를 재편할 것으로 보입니다.


트위치의 한국 시장 철수로 인해 특히 네이버의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치지직’이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네이버의 ‘치지직’은 트위치가 제공하지 않는 주문형 비디오(VOD) 다시 보기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로 인해 한국 게임 스트리밍 시장의 경쟁 구도가 재편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이버가 이미 내년에 정식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인 ‘치지직’을 비공개 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려져, 이는 네이버에게 아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튜브와 아프리카TV도 트위치의 철수로 인해 사용자 및 스트리머들을 끌어들일 기회를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 남기기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