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기아차 등 전기차 글로벌 인재 확보 전쟁

글로벌 배터리 및 전기자동차(EV) 제조업체들은 친환경 자동차 산업의 급성장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높은 연봉과 다양한 인센티브는 이 경쟁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전략입니다. 세계 자동차 업체 중 3위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그룹은 북미와 유럽 주요 대학의 우수 인재를 한국으로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 인재가 핵심

현대자동차(주)와 기아자동차(주)를 포함한 현대자동차 그룹은 북미 및 유럽 주요 대학에 재학 중인 박사과정 학생 약 100여 명을 한국을 한국으로 초청해 글로벌 채용 행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8월 7일부터 나흘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친환경차, 스마트 팩토리 등 현대자동차의 핵심 사업을 소개하는 쇼케이스로, 이들 석학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참가자들에게 행사 기간 동안 왕복 항공권, 5성급 호텔 무료 숙박권 등 프리미엄 특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몽고메리 공장 정비사에게 시간당 30달러 제시

세계 3위의 친환경차 시장인 미국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경쟁의 핵심은 미국의 정책이 자국 내 제품 조립에 제공하는 상당한 혜택에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2024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현재 조지아에 건설 중인 55억 달러 규모의 전기차 및 배터리 생산 시설에 인력을 확충하고 있습니다. 지역 정부와 연계한 매력적인 인센티브 패키지로 잘 알려진 현대자동차는 몽고메리 공장의 정비사에게 시간당 약 30달러의 초봉, 신차 할인, 건강 보험을 제공하는 등 채용에 특화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북미에 공장을 둔 한국 배터리 제조업체들도 인재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경쟁은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세계 2위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인 LG 에너지 솔루션은 북미 전역에서 채용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석박사 과정의 우수한 학생들을 미국 내 8개 공장으로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K온 미국법인은 구직자들의 편의를 위해 최근 유행하는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채용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BMW, 임시직에게 학비까지 지원

수요가 증가하는 이 시대에 미국 내 전기차 및 배터리 인재의 평균 보수는 눈에 띄게 치솟았습니다. 볼타 재단의 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주니어 셀 엔지니어의 연봉은 약 10만 달러, 디렉터 임금은 약 20만 달러에 달합니다. 하지만 프리미엄 인재를 확보하는 데는 높은 연봉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고급 자동차 제조업체인 BMW는 임시직 직원에게까지 학비를 지원하는 보다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활용하여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미국 주 정부도 적극 지원

미시간 주 정부는 주 내에 새로운 생산 시설을 설립하는 기업을 위한 전기차 장학금 프로그램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관련 분야를 추구하는 우수한 학생들이 참여 기업에 입사할 경우 장학금을 제공함으로써 매력적인 기회를 창출합니다. 또한 ZF 그룹과 같은 기업들은 초등학생들에게 로봇 공학 및 미래 자동차 기술을 소개함으로써 회사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잠재적인 젊은 영재들에게까지 시선을 넓히고 있습니다.

FAQ

  1.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관련 글로벌 인재 채용 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 현대자동차그룹은 북미 및 유럽 주요 대학에 재학 중인 박사과정 학생 100여 명을 한국으로 초청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채용 행사를 개최해 스마트 팩토리, 친환경차 등 주요 사업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2. LG에너지, SK온(주) 등 다른 기업들은 어떻게 인재를 유치하고 있나요?
    • LG에너지는 미국 내 운영 중이거나 건설 중인 8개 공장의 우수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북미 전역에서 수시로 채용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SK온(주)은 구직자들의 쉽고 편리한 채용을 위해 ‘드라이브 스루’ 채용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3. 미국 전기차 및 배터리 업계에서 인재를 확보하는 데 있어 연봉이 가장 중요한 요소인가요?
    • 주니어 셀 엔지니어의 경우 중간 임금이 10만 달러에서 디렉터 직책의 경우 20만 달러에 육박하는 등 급여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다른 요소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고급 자동차 제조업체인 BMW는 채용 전략의 일환으로 임시직 직원에게도 학비를 지원합니다.
  4. 미시간 주 정부는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어떤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고 있나요?
    • 미시간 주 정부는 미시간 주에 새로운 생산 시설을 설립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전기차 장학금 프로그램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관련 분야를 전공하는 우수한 학생들이 참여 기업에 입사할 경우 정부에서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5. ZF그룹과 같은 기업은 향후 채용 계획을 어떻게 세우고 있나요?
    • ZF그룹은 미래 자동차 기술과 회사에 대한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초등학교에 직접 로봇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교사들을 초청하여 우수한 잠재력을 가진 학생들에게 회사를 소개하는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 본 포스팅은 https://www.kedglobal.com/electric-vehicles/newsView/ked202308020021를 참조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남기기

위로 스크롤